바이든 시대 팔란티어 급등 - 현시점 투자 가치 확인
- 투자이야기
- 2020. 11. 10.
트럼프와 친분이 좋았던 피터틸 창업자로 인해서 바이든 정부 시대에 팔란티어의 투가 가치가 변화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궁금해할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의 가치가 대통령이 누구인지에 따라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연 팔란티어는 어떤 기업일까요?
팔란티어 급등
팔란티어라는 회사에 대한 소개는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팔란티어 주가는 지난 이틀 동안 29%나 급등해 9월 말 장중 이후 최고치인 2 거래일만에 거래됐습니다.
이 회사를 설립한 피터 틸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친분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이 실패한 상황에서도 최근 주가가 급등하여
피터 틸의 지분 가치는 이틀 동안 7억 달러 이상 올랐습니다.
트럼프의 지지자 피터 티엘
과거 트럼프의 2016년 유세에서 피터틸은 주요 지지자이자 조언자였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노력을 지지하지 않았습니다.
티엘이 트럼프와 인연을 맺은 데다 팔란티르의 대규모 정부 계약 때문에 일부 투자자들은 이 회사를 민주당 정권보다 트럼프 정권에서 더 잘사는 것으로 봤을 수 있습니다.
지난 게시물에 상장 전 팔라티어와 같은 성장성이 큰 회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했었습니다. 팔란티어의 IPO 직전 국방부는 이 회사에 향후 2년간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계약금 912만 달러를 계약했다고 했습니다. 팔란티어는 정부의 대형 거래를 계속 성사시키는 동시에 민간 부문 고객 명단을 쌓으면서 성장해 왔습니다.
빅데이터 분석회사는 성장성이 크다
베일에 쌓인 팔란티어는 빅데이터 분석을 잘하는 곳입니다.
빅데이터를 잘하는 곳은 공공 보건이든 의료 공급 경로든 코로나 치료를 위해 데이터 분석 툴을 사용하는 등 ”좋은 계약의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는 애널리스트 의견들도 참고할 만합니다.
빅데이터는 다년간의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것을 새로 만들거나 하는 노력보다는 이미 만들어진 기성품 솔루션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도 이 회사의 가치를 돋보이게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 제대로 된 경쟁자가 있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다 종합해서 현 시점에서의 투자가치를 아래에서 살펴보겟습니다.
현시점에서 투가 가치
회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자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투자자는 본인의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를 분석하게 되고 분석된 내용의 정확도는 개인 별로 생각이 다를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성장성이 크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단기 고점으로 향후 등락이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볼 것인지, 단기 투자의 목적으로 볼 지에 따라 각자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기술주의 경우 아주 잘 될 경우라면 10배 100배까지 갈 수 있지만 잘 못되는 경우 50% 이상 손해도 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50%를 잃어도 될 정도로 투자를 하고 10배가 되면 더 많이 투자할 걸 하는 후회같은 것을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투자를 하시나요?
팔란티어와 관련된 최근의 자료 업데이트는 아래의 게시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