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타이밍? 주식시장 주가 예측 보조지표

주식시장 보조지표 - 투자심리선, 이격도, MACD

탐욕과 공포의 인간 심리를 이용한 엘리어트 파동에 대해 알아보면, 인간의 심리가 주식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엘리엇 파동 이론의 의의는 우주에는 대자연의 법칙과 조화를 이루는 것들이 존재하며, 모든 생물활동은 물론이려니와 주식시장에도 이 자연법칙에 예외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연구 당시 엘리엇은 과거 75년 동안의 주가움직임에 대한 연간, 월간, 주간, 일간, 시간 심지어 30분 단위의 데이터까지 모아 분석해 만들었으며, 이 이론은 1987년 미국 주식시장 사상 최악의 폭락을 맞은 블랙 먼데이 직전, 다른 모든 시장예측과 달리 대폭락을 예고한 것이 적중하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지요.

 

주식 시장에서 참여하는 우리는 모두 인간이라는 공통점에서 인간이 가진 탐욕, 그리고 공포가 주식을 사고 파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엘리어트 파동이라는 이론을 모든 사람이 잘 안다고 해서 이대로 주식시장이 흘러가는 것은 아닙니다. 똑 같은 파동을 보고도 서로 다른 파동으로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되기 때문에 항상 똑같은 결론을 내리는 것은 아니지요.

 

이번에는 이런 엘리어트 파동과 함께 보기 좋은 보조지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엘리어트 파동과 다르게 아래의 지표들은 HTS 등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쉽게 설정해서 지금이 투자 타이밍 인지 확인할 때 보조적으로 참고할 수 있습니다.

 

1. 투자심리선

 

투자심리선이란 투자심리의 변화를 일정 기간 동안 파악하여 과열인가, 침체상태인가를 나타내는 기법. 이는 최근 12일 동안 주가가 전일과 대비해서 상승한 일수와 하락한 일수를 계산하여 12일 중 상승일수가 며칠이었는가에 대한 비율을 말한다. 여기에서 12일로 기간을 한정한 것은 인간의 심리변화에 12일이라는 원시적 리듬이 있다는 데 근거하고 있다. 이때 매일매일의 계산에 있어서 13일 전의 주가는 제외되고 새로운 날의 주가를 첨가함으로써 새로운 12일간의 평균이 계산된다. , ‘투자심리선12일간의 주가상승일수÷12×100’으로 12일 중에서 상승일수가 9일이면 투자심리선은 75%가 된다.

 

일반적으로 투자심리도가 75% 이상일 때의 시장 상황은 과열상태로 판단하여 매도시점이 되고, 반대로 25% 이하일 경우에는 바닥권으로 보아 매입시점이 된다.

 

출처 : 한국경제 경제용어사전

 

2. 이격도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의 괴리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로 당일의 주가를 이동평균치로 나눈 백분율이다. 이격도가 100%면 주가와 이동평균선은 일치하고 있는 것이며, 100% 이상이면 당일의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100% 이하면 아래에 위치한 상태를 의미한다. , 이격도가 100% 이상이면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최근 상승했음을 뜻한다. 이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나 이하에서 변곡점이 나타나거나 기준값을 돌파하면 매수·매도의 시점에 도달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에서 떨어져 있을 때는 근접하려는 속성이 있으므로 이격도 100%를 기준으로 차이가 너무 크거나 작게 나면 조만간 주가가 하락 또는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로 크게 멀어지는 것은 이격도가 높아지는 것이므로 이때는 주식의 매도시점이고, 반대로 아래로 크게 떨어져 이격도가 낮아지는 것은 매입시기가 된다고 본다.

 

이격도를 통한 주가 매도·매수시점은 상승국면일 경우에는 20일 이동평균선이 106% 이상일 때를 매도시점으로 보고 98% 수준이면 매수시점으로 본다. 한편 하강국면일 때는 20일 이동평균선인 경우 102% 이상이면 매도시점, 92% 수준이면 매수시점으로 본다.

 

출처 : 매일경제, 매경닷컴

 

3. MACD

 

이동평균수렴·확산지수. 기간이 다른 이동평균선 사이의 관계에서 추세변화의 신호를 찾으려는 진동자 지표다.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단기변동 때문에 나타나는 불규칙성을 제거하기 위해서 만드는데 MACD는 이러한 이동평균선을 이용해 매매신호를 찾으려 한다. 단순이동평균선은 추세전환 신호가 늦게 나타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MACD에서는 지수이동평균을 사용한다. MACD는 추세전환 시점을 찾는 것보다는 추세 방향과 주가 움직임을 분석하는데 좋은 지표로 알려져 있다.

 

출처 : 매일경제, 매경닷컴

 

주가는 상승세인데 MACD 지표는 감소한다면 주가 하락을 암시합니다.

주가는 하락세인데 MACD 지표는 상승한다면 주가 상승을 암시합니다.

 

보조지표를 통해 주식시장에서 주식이 어떤 흐름을 보일지 예측할 수 있다면 투자가 좀 더 즐거워지지 않을까요? 오늘 소개한 보조지표 이외에서 많은 보조지표들이 있는데 본인에게 익숙한 것을 선택하여 공부해서 성공 투자하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