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개미 BBIG7 종목 가지고 계십니까? 투자 계속 해야 하나?
- 투자이야기
- 2020. 8. 12.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3월 1,400대까지 떨어졌던 코스피가 어제(11일) 2,400을 돌파했습니다.
동학개미의 자금이 몰리면서 이렇게 까지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네요.
올 들어 개인 투자자가 증권시장에서 역대 최대인 36조 4천억 원을 순매수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로나 초기에 올라가던 달러가 이제 약세화 되면서 외국인 투자자가 국내 증시로 돌아올 조짐으로 앞으로도 증시가 오를 것이라는 낙관론도 늘고 있습니다.
주식은 더 오를까?
앞으로도 주식이 더 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 근거가 있습니다.
언제든 주식을 살 수 있는 투자자 예탁금도 51조 원을 넘어 사상 최대라는 점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11일 발표한 올해 우리나라의 성장률 전망치가 긍정적이라는 점입니다.
특히 OECD는 우리나라 성장률을 종전 -1.2%(전년비)에서 -0.8%로 상향 조정했는데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한 건 우리나라가 첫 사례라고 합니다. 그리고 상향된 성장률 전망치는 37개 회원사 가운데 가장 높았네요.
이제 여러 증권사가 2,500 더 나아가 3,000까지 전망한다는 수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BBIG7 계속 갈까?
BBIG7 종목은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분야의 7종목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삼성바이오, 셀트리온, LG화학, 삼성SDI, 카카오, 네이버, 엔씨소프트입니다.
최근에 모두 많이 올랐고, 현재는 조정중인 종목도 있습니다. BBIG7 이외에 지금은 현대차가 잘 나가고 있지요? 정부가 발표한 그린뉴딜이나 현대차의 전기차, 수소차 등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 투자의 방향
개인적으로 투자는 빛내서 하기보다는 여유자금으로 오랫동안 쓰지 않아도 될 돈을 자신이 생각하는 돈 잘 벌 것 같은 기업을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투자자들이야 차트, 수급 등을 보고 즉시 사고 팔고 하는 분들도 있고, 데이트레이딩하는 분들도 있지만 개미투자자는 전업으로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안정적인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그런데 돈 잘 벌 것 같은 회사는 어떻게 판단할까요? 현대차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현대차가 앞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10% 점유율을 확보하겠다는 비전에 동감하는 분들이겠지요? LG 화학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글로벌 배터리 넘버1인 LG화학이 돈을 많이 벌 것이라는 기대가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투자하지 않는 사람들은 현대차보다는 테슬라가 더 낳을 것 같다는 생각과 LG화학이 배터리 글로벌 넘버원이지만 테슬라가 배터리 수명을 5배 늘린 160만km주행 배터리자체개발해서 9월 배터리데이에 전격 공개했기 때문에 LG화학의 배터리 구매를 하지 않거나, 적어도 단가를 낮출 것이고 이 경우 LG화학이 돈 버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믿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어느 편에 서든 내가 정보를 수집해서 전문가들의 의견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나만의 판단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렵지만 남의 말만 듣고 하는 투자와는 질적으로 다르지 않을까요? 자신만의 정보 분석 능력과 경험이 결합하면 자신만의 투자 원칙과 인사이트가 생길 겁니다.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
인간의 생명은 계속 연장이 되고 노령화는 변할 수 없는 트렌드라고 봅니다. 전통적인 직업의 개념도 바뀌고 있습니다. 정년이 이제 의미가 없어지는 시대가 되고 개인은 스스로 직장이 아닌 직업을 가지고 살아야 할 시대가 옵니다. 이럴 때 월급만으로 노후를 대비하기란 어렵지 않을까요?
투자가 꼭 주식투자만을 의미하지 않지만 젊은 사람들은 부동산에 투자할 여력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40~50대도 마찬가지로 큰 금액을 투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부동산이 어려우면 비교적 소액으로 가능한 주식을 여유자금으로 장기적으로 조금씩 해보면서 훈련을 해보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주식으로 벌어서 부동산 투자할 수 있으면 바랄나위 없겠지요?
주식투자의 장점
주식을 하면서 정보를 수집하고 기업에 대해 알아가고, 결국 세상 돌아가는 것을 알아가는 것 자체에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결혼한 사람은 부부가 함께 정보수집하면서 대화할 거리가 많아질 것입니다.
대학생들은 사회현상에 대해 친구들과 얘기해보세요.
코로나 백신이 연내 만들어질까? 오늘 기사를 보니 미국인들 트럼프가 11월 대선 전까지 백신이 준비될 것이라 장담하고 있지만 미국 국민 대다수는 내년 봄이나 여름까지도 백신 접종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네요.
우리나라의 백신/치료제 개발은 언제쯤 이루어질까?
삼성바이오는 2조원에 가까운 자금을 투자해 인천 송도에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의약품 공장을 세운다고 합니다.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수요 증가에 따른 것으로 2022년 말부터 부분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있었네요
정보를 수집할 때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정보도 함께 봐야 합니다. 전세계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대학생들이 토익 점수 받기 위해 영어공부하기보다는 정말 필요한 정보를 취득하기 위해 영문 기사를 보는 것은 영어공부 차원에서도 도움이 되고 결국 영어는 자신의 무기가 될 것입니다. 레이달리오의 생각을 읽어보면서 영어는 평생 취미로 할 수 있어요. 고급취미!
모든 투자는 자신의 돈으로 하는 것이기에 남의 말만 듣고 부화뇌동하지 않고 스스로 판단해서 실패할 지라도 그 실패의 경험이 나중에 스스로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 믿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식으로 실패하는 사례 1위는 바로 욕심입니다. 욕심이 생겨 거액을 투자하는 순간 위험해집니다. 주변 사람들 몰빵해서 많이 벌었다는 말에 혹하지 마시고 Risk taking 가능한 범위 내에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2020/03/17 - [영어야놀자] - 레이달리오의 생각 Ray Dalio's thoughts
2020/07/10 - [재테크] - 환전없이 글로벌 주식 거래 - 글로벌원마켓 장점과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