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펀드 이전 이유 | S&P500투자 하면서 2021 연말정산 준비하기
- 투자이야기
- 2021. 12. 1.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해야 하는 이유는 연말정산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최대 700만 원까지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몇 년 전에 국민은행에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고, 투자를 해봤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증권사로 옮겨야 할 이유 | 연금저축펀드 이전
그동안은 주거래은행인 KB국민은행에서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해서 운용을 해왔습니다. 이전에
KB국민은행 연금저축펀드 하위펀드 변경방법을 통해서 일 년에 한 번씩은 종목을 리뷰하고 리밸런싱도 하면서 자산을 늘려가고 있었습니다.
현재 2년이 지난 시점에서 보니 수익률이 그다지 좋지 않아서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펀드 선정이 너무 어렵고, 펀드 운용수수료 검색도 복잡하고, 펀드 변경하기 위한 절차가 복잡했습니다.
복잡한 투자는 그다지 좋지 않다는 생각으로 그동안 IRP계좌가 있었던 미래에셋증권이 직관적이고, 검색이 편하고, 원하는 ETF도 많아서 이번 기회에 연금저축펀드를 이전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연금저축으로 해외 ETF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굳이 더 강조하지 않아도 세금 혜택, 분할 매수, 노후보장 등 여러 장점이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시지요?
저는 연금을 통해 투자하기 좋은 종목도 여러가지가 있고, ETF 추천 - Tiger 미국 나스닥 100도 추천한바 있습니다.
일 년에 한 번 정도 연말 정산하기 전에 리뷰하면서 수익률을 확인하는데, 38%가 수익이 났더군요.
만족할 만한 수익률입니다.
사실 미국시장에미국 시장에 투자할 것인지 한국시장에 투자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는 있지만 저는 미국 시장에 어떤 형태든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이고, 종목을 직접 투자하는 방식도 좋지만 이렇게 ETF를 통해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보입니다.
미국 시장의 대표지수인 S&P500 지수의 흐름을 보면 답이 나옵니다. 중간에 깊은 하락도 있었지만 오히려 그런 때 추가 매수했다면 더 큰 수익률을 안겨줄 수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S&P500지수 투자를 위해 연금 이전 신청을 하다
그래서 이번에 연금저축펀드를 미래에셋으로 옮겨서 S&P500 지수 추종 상품에 가입을 하고자 연금 이전 신청을 했습니다. 연금 이전 신청은 이전받고자 하는 곳(저의 경우 미래에셋)에서 옮겨올 곳(국민은행)의 계좌를 적어주면 신청이 되고, 다음날 이전 신청을 한 것이 맞는지 양쪽에서 연락이 오면 그렇다고 대답하면 됩니다.
[미래에셋증권]
[Web발신]
반갑습니다, 고객님
1)연금저축 이전은
아래 절차대로 받을 계좌를 먼저 만드시고
m,ALL(주황색) 어플 실행
온라인 계좌개설 실행
'개인연금(신규/이전용)' 선택
'이전용 개설하기' 선택
**참고) 개인연금 계좌개설 및 계약이전 신청가이드 http://bit.ly/miraeassetpension33
2)계약이전 신청하시면 됩니다.
m,ALL > 연금 > 연금관리 > 계약이전
위와 같이 친절한 문자를 받아 이전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대략적인 계좌개설 방법과 개설 후 이전 신청을 간략하게 표시한 것이고, 스텝 바이 스텝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연금 이전 신청 시 제가 주의했던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전 시 해지환급금을 확인하여 손해가 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
- 94년도부터 2000년까지 만든 연금은 구 개인연금으로 2000년 이후에 만든 신 개인연금은 구 개인연금으로 이전받을 수 없음
- 이 경우 신규 개인연금계좌를 개설해서 받을 수 있음
- 연금 이전 시에 연금 가입일을 이체하는 계좌의 가입일로 할지(종전) 이체받을 계좌의 가입일로 할지(신규)에 대해 정해야 함
- 대부분의 경우 기존 가입일을 살리는 것이 좋다.(연금 가입기간이 중요하기 때문)
S&P500 투자 | 어떤 것을 선택할까?
연금저축 이전이 되었다면 이제 S&P500에 투자를 하기 위해 ETF 검색 창에 <미국 S&P500>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이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전반적으로 S&P500을 추종하는 것이기에 어떤 것을 선택해도 괜찮으나 수수료, 그리고 거래량 등을 고려해서 선정하면 됩니다. 수수료와 거래량을 볼 때 추천하는 종목은 타이거/킨덱스/코덱스 정도를 추천하더군요.
연금 이전 등으로 증권사별로 경쟁이 있다 보니 수수료는 거의 대동소이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수료가 낮다고 다 좋은 건 아닌 것이 어떤 증권사의 경우 거래비용을 기타 비용으로 빼놓고 운용보수에 포함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2021 연말정산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연금저축펀드와 IRP 모두 연말정산에 세액공제가 됩니다. 연봉 규모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연봉 5500만 원을 기준으로 이하인 경우 16.5%, 이상인 경우 13.2%의 세액공제를 해주니 각각 400만 원씩 투자했다고 하면 66만 원, 52만 8천 원을 세액공제를 받게 됩니다. 이 자체로도 수익인 셈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IRP 300만 원 투자까지 있다면 추가로 세액공제를 받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아래의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연말정산 인적공제 대상? 미국주식 소득 000 이상이면 불가
미국 주식 실시간 시세 무료 - KB증권 "실시간 라이트"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