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CBDC 카카오 선정 - 나라장터 조회결과
- 투자이야기
- 2021. 7. 20.
카카오와 네이버의 대결에서 일단 카카오가 승리를 했네요. 카카오의 그라운드X가 네이버의 라인플러스를 꺾고 우선협상대상자로서 선정이 되었습니다.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카카오 그라운드X가 한국은행의 CBDC 시범사업자로 선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라장터 조회 결과
아래 나라장터 조회 결과 화면을 캡쳐했습니다. 1순위가 그라운드엑스로 표기되어 우선협상 대상자로서 협상에 임하게 됩니다. 우선협상이라 함은 한국은행의 용역을 수행하기 위한 조건들을 수용할 경우 사업자로 최종 선정된다는 의미로 보면 되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력이나 보급 능력 등을 봤을 때 카카오 > 네이버 > SK 순으로 생각했는데 정확하게 그 순서대로 평가된것 같아서 기쁩니다. 이로서 카카오 그라운드엑스의 기술력은 검증되었다고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이번 시범사업자 선정이 본사업자로의 지위를 보장받은 것은 아니라고 해도 실제 CBDC가 도입된다면 시범사업의 성과에 따라 카카오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기사는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클레이튼 클레이 시세 폭등?
아쉽게도 현재 비트코인은 3만불이 깨진 상황입니다. 전반적으로 코인 시장은 하락세에 접어들면서 클레이튼 계열을 코인들도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 시세
클레이 시세
클레이는 전고점 5,000원에 비하면 1/5 토막인 상황입니다. 지루한 횡보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번 CBDC 사업으로 상승기류를 탈 수 있을지 희망을 가져봅니다.
KSP 시세
KSP의 경우 더 상황이 안 좋습니다. 10만원 이었던 최고가는 2만 원까지 깨지면서 횡보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큰 하락이 다른 알트코인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KSP의 경우 스테이킹을 통한 채굴을 할 수 있어 채굴하면서 버티는 투자자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 KSP 투자를 통해 매일 20만 원 이상 버는 유튜버의 방송도 생겼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KSP 스테이킹 1,000개 | KSP 스테이킹 순위 알아보기
클레이튼 국세청 세무조사 관련 업데이트 | 입장발표문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