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팩 투자 | 스팩 청약 완벽 정리 feat. 한화스팩
- 투자이야기
- 2021. 7. 24.
일반 기업의 공모주 투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스팩주에도 공모주가 있고, 청약으로 주식의 취득할 수 있습니다. 스팩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스팩만의 장점(손실은 거의 없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을 어떻게 이용할지, 투자에 주의해야 할 점은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스팩주란 무엇인가?
SPAC이란 Special purpose acquisiton company의 약자로 비상장 기업을 인수 합병하려는 특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회사를 말합니다.
스팩은 증권사가 신주를 먼저 발행해 공모자금을 모아 주식시장에 '신규상장'한 뒤 3년 이내에 비상장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것에 존재의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인수합병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페이퍼컴퍼니일 뿐입니다. 하지만 합병이 된다면 스팩 주주는 기업의 인수합병(M&A)에 간접 참여하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인수합병으로 상장한다면 주가는 뛸 것입니다.
스팩주는 공모가액이 2,000원으로 확정되어 공모 후 상장하려는 기업과 합병하여 주식시장에 우회 상장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합병 기업이 상장될 때 주식의 가치 변동이 생기고, 그 전에는 2,000원 가격에서 큰 변동이 없습니다.
비상장 기업이 기업공개(IPO) 절차 없이 스팩을 통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우회상장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스팩이 더 공개적이고 투명하며 미리 스팩공모로 보유한 자금을 합병자금으로 조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증시 상장된 스팩 현황
증권사별 스팩 상장 현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많은 수의 상장이 이루어 졌지만 합병상장까지 된 종목 이외에도 합병을 하지 못하여 상장폐지된 것도 많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합병기업을 찾고 있는 상장중인 스팩 주식도 있습니다. 상장 중인 스팩주식은 현재에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스팩주 투자의 특징
상장 후 인수합병 기업에 대한 기대감이 클 경우에 급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에 인수합병 기업을 찾는 과정에서는 주식이 큰 가격변동 없이 2,000원 선에서 움직입니다. 기업의 인수 기대감으로 스팩의 주가가 오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스팩이 인수합병이 가능할지 예상하기란 거의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팩투자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 원금 보장 100% (almost)
만약 스팩이 기업을 인수하지 못한다면 상장폐지가 됩니다. 3년동안의 기간동안 기업인수를 못하면 상장폐지가 되는데 이럴 경우라도 2,000원 이상의 금액으로 보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금전적 손해는 없습니다.
금전적 손해는 없지만 좋은 기업을 인수하게 된다면 주가는 상승하게 됩니다.
국내 스팩 성공사례의 예로 엔에이치스팩14호를 들 수 있다. 2019년 5월 8일 상장하자마자 첫날 주식 가격은 공모가 2,000원에서 조금 오른 2,115 원이었습니다. 이 스팩주는 2020년 8월 현대 무백스를 인수합병 하기로 결정한 후, 이후 2021년 3월 12일부터 엔에이치스팩14호는 현대무벡스라는 이름으로 상장이 되고 주가는 7,100원까지 끌어올리게 됩니다. 공모가 2,000원으로 엔에이치스팩을 산 투자자는 2년 이내에 무려 3배 이상의 수익을 거둔 셈입니다.
이와 같이 스팩주 투자는 원금손실은 거의 없는 반면 수익의 상향은 뚫려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투자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공모가는 언제나 2,000원
스팩주의 공모가는 거의 대부분 2,000원입니다. 공모를 통해 발행하는 주식수에 따라 총 규모가 정해집니다. 위의 성공사례를 보면 모든 스팩주가 성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런 성공은 미미한 편입니다. 특히 합병 시 스팩은 일반기업과 합병비율을 정하는데 주가가 너무 오르면 합병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위와 같은 성공이 계속 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스팩주 공모주 청약
일반 주식의 공모시 50%의 금액만 넣으면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팩주 공모 청약 시 100% 금액을 모두 입금해야 합니다.
앞으로 있을 "한화플러스 제2호 스팩"도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일과 동일해서 아무래도 관심이 분산되기는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근 스팩주 열기에 따라 오히려 카카오뱅크보다는 스팩주에 투자하겠다는 사람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한화 플러스 스팩 2호 | 카카오뱅크와 비교할 만한 투자일까?
스팩의 3가지 단점
아래 3가지의 단점이 있다는 것은 알고 투자해야 합니다.
- 평상시 거래량이 적다. 수급이 좋지 않다.
- 합병에 성공할 종목을 예상하기 어렵다. 복불복 수준이다.
- 합병에 성공할 경우에도 상장 예비 심사기간이 5개월 정도 걸려 이 기간 동안 거래가 중단된다.
스팩 투자 전략
스팩은 합병에 성공할 스팩을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점 때문에 어떤 하나에 몰빵하는 투자 전략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투자자금이 3년까지 묶일 수 있다는 점에서 여유자금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해야 합니다.
총 3년 기간중에 수익이 나는 시기는 보통 2년이 되는 때입니다. 합병대상을 찾아 합병을 하는 기간이 거의 2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년 정도 되었을 때 수익이 있다면 파는 것이 좋습니다. 3년째 되면 거의 합병실패라고 봐야 합니다. 합병실패에도 이자 수준의 비용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손해는 아니라는 점은 장점입니다.
여유돈이 있다면 일정금액을 나오는 스팩주에 모두 투자하고, 2년마다 파는 전략으로 하면 약 10%~15%의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15%로 잡은 이유는 그 중에 일부 성공한 합병 종목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성공한 투자는 익절하고 새로운 스팩으로 갈아타는 형태로 누적식으로 투자하는 것은 좋은 전략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10%라는 수익률에 만족할 수 있느냐 여부에 따라 카카오뱅크와 같은 일반 공모를 하거나 스팩주에 투자하거나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팩 종목 고르는 요령
어떤 스팩이 기업의 인수합병할 수 있을지를 알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다만 아래의 사항정도는 체크해서 공모에 참여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익절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 기관 경쟁률과 일반 경쟁률이 높고, (일반경쟁률이 더 중요)
- 시총 100억 미만 일 것, (규모가 더 크면 합병에 불리)
- 주당 반환 금액 2,090원 이상인 것, (3년 후 상장폐지해도 은행수익정도는 받음)
어찌보면 안정적인 스팩투자에도 관심을 가져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