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스왑 스테이킹 수량 계산하는 방법 | KSP 1,000개면 이자가?

반응형

클레이튼 클레이 보유자 주목 | 클레이 예금하고 이자받자에서도 언급했던 것과 같이 클레이와 클레이스왑은 스테이킹을 통해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히 클레이스왑에 KSP를 스테이킹 하면 매일 몇 개의 KSP를 이자로 받을 수 있을지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절대 KSP 투자를 추천하거나 독려하는 것이 아니며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실제 투자시에는 맨 아래에 있는 위험사항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본 후에 할 것을 추천합니다.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보유한 클레이스왑 개수 × (현재 수익률 - 0.15) } / 360 = 일 이자로 받을 KSP 수량

 

위와 같은 수식에서 넣어야 할 숫자들과 360으로 나누는 의미 등에 대해서는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1000개의 KSP를 1년간 스테이킹 할 경우를 가정해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사례로 계산 방법 알아보기

     

     

    오늘 현재 수익률은 아래와 같이 클레이스왑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1년 스테이킹 시 112.49%

     

    위에서 보면 예상 수익률이 28.12% ~ 112.49%로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스테이킹을 하는 기간에 따른 이율을 의미합니다. 

     

     

    스테이킹 기간 선택에 따른 수익률 변화

     

     

    스테이킹 기간은 4개월, 8개월, 12개월 셋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KSP 홀더들은 12개월을 선택해서 최고 수익률을 기대하려고 합니다. 

     

    그럼 1,000개의 KSP를 예치했을 때 아래와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 1000개 X (112.49%-15%) } / 360 = 2.708055555555556 개

     

    KSP 1,000개 스테이킹 시
    매일 2.7개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두 가지 의문점이 있을 겁니다. 

    첫째, 왜 360으로 나누는가? 1년 365일을 기준으로 365로 나누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 클레이스왑은 매달을 30일로 세팅해서 12개월 360일로 프로그램되어 있다고 합니다. 

    둘째, 수익률에서 왜 15%를 빼는 것일까요?

    - 여기에 대한 답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클레이스왑 개발진 수수료 15%

     

     

    클레이스왑 개발진 수수료로 매일 채굴되는 KSP에서 15%를 차감합니다. 

    출처 : klayswap documentation

     

    따라서 KSP 스테이킹이 시작된 2년 동안은 15%가 개발진의 수수료로 나가고 이후부터는 별도 차감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2년 동안 투자가 손해라고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면 초창기에 들어온 투자자의 경우 높은 수익률을 누렸기 때문에 , 그리고 KSP 가격은 2년 후 반감기를 거치기 때문에 가치의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이득이라고 봅니다. 다만 요즘 가격이 많이 떨어지고 있어서 심리적으로 불안할 수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테이킹에 따른 이자와 추가로 vKSP 확보

     

     

    스테이킹을 4개월 하면 수익률이 낮고, 12개월을 할 경우 수익률이 높은 것은 위에서 살펴봤습니다. 

    하지만 수익률 뿐만 아니라 추가로 확보할 수 있는 vKSP 개수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스테이킹 기간에 따른 vKSP 수량

     

    즉 1000개의 KSP를 1년 스테이킹하면 4000개의 vKSP를 줍니다. 그럼 vKSP는 무엇일까요? 바로 예치풀에 투표(보팅)를 통해 예치풀에 보상으로 부여할 KSP의 양을 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vKSP 풀 투표 최대한 유리하게 하는 방법 | 스냅샷 타임락 활용

     

    vKSP 풀 투표 최대한 유리하게 하는 방법 | 스냅샷 타임락 활용

    KSP를 스테이킹하여 매일 1개의 KSP를 채굴하는 방법은 클레이튼 클레이스왑으로 매일 1KSP 이자 받기를 참고하세요. KSP스테이킹 한 후에 받는 vKSP는 어느 풀에 투표해야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finjoy.net

     

     

    현재까지 투자한 시뮬레이션

    1,000개를 1년 투자했을 때 매일 2.7개의 KSP가 채굴되고 추가로 vKSP 보팅으로 인한 수익을 제외한다고 하더라도 현재 3만 원 시가로 매일 8만 원 이상의 수익입니다. 한 달에 240만 원의 수입이네요. 

     

    1,000개의 KSP를 구매하려면 3천만원 이상의 금액이 필요한데 매월 240만 원이라면 상당히 큰 수익입니다. 

    다만 여기에서 당장 투자를 결정하지말고, 몇 가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1. 클레이스왑이 망하지 않을까? 어느 날 접속 자체가 안되지는 않을까?
    2. KSP 가격이 폭락하지는 않을까?
    3. KSP 수익률이 매일 떨어지고 있는데 어디까지 떨어질 수 있을까?

    상기 3개의 가정에 대해 생각해보고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아니면 상기 위험을 무릎쓰고 고수익을 위해 내가 감내할 만한 수준의 투자금액(전부 잃어도 될만한)으로 시도해볼 수 있겠네요. 

     

    그동안에 투자한 경험에 관한 글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비트코인 하락장에서 냉정해지는 법 | KSP 채굴 진행현황

     

    비트코인 하락장에서 냉정해지는 법 | KSP 채굴 진행현황

    이번 주는 전반적으로 비트코인부터 알트코인까지 큰 하락이 나온 한 주였습니다. 비트코인이 42,000달러를 지지해야 한다고 했지만 3만 달러대로 내려앉는 때부터 시장은 공포에 휩싸였습니다.

    finjoy.net

    클레이스왑 비영구적손실 | klayswap 수익률

     

    클레이스왑 비영구적손실 | klayswap 수익률

    클레이튼 클레이스왑으로 매일 1KSP 이자 받기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클레이스왑은 KSP를 스테이킹 해서 얻는 vKSP를 통해 풀에 투표하면서 풀에 예치한 사람들에게 보상으로 주어지는 KS

    finjoy.net

    클레이 KLAY 에어드랍 이벤트 | KLAY-XRP 예치

     

    클레이 KLAY 에어드랍 이벤트 | KLAY-XRP 예치

    5월 18일부터 한 달간 클레이 에어드랍 이벤트가 있습니다. 총 231,305개의 클레이를 에어드랍하는 이벤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KLAYSWAP을 이용할 줄 알아야 하고, 카카오톡의 클립이나 카이카스

    finjoy.net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