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거래량 폭발 VI 발동 | 사상 최대 거래치
- 투자이야기
- 2021. 4. 15.
카카오 시초가 111,600원 아직도 싼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액면 분할을 해도 더 올라갈 수 있는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드디어 카카오가 액면 분할 후 처음으로 시초가 111.600원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첫날이었습니다. 오늘 한때 시총 5위까지 올랐네요.
카카오 기대감으로 올린 주가
오늘 오전 장이 시작되기 직전부터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습니다. 시초가보다 상승한 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면서 급격하게 10% 이상을 달리다가 vi가 발동했습니다.
거래정지 기간동안 카카오에 대한 호재가 나오기도 하고, 암호화폐와 관련된 내용들(업비트 두나무 지분 23%, 클레이튼 등)이 나오면서 11만 원대에 살 수 있는 좋은 주식이라는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11만원대는 구경도 하지 못한 채 급등 후 8~9%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VI 변동성완화장치란?
VI, 즉 Volatility Interruption은 변동성 완화장치를 말합니다.
특정 종목의 주가가 급등/급락할 때 투자자들의 과열된 분위기를 잠시 식히기 위해 2분 동안 단일가로만 매매할 수 있게 하여 주가를 붙잡아 두는 효과를 통해 시장의 이성을 찾도록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적 VI
오늘 시가가 전날 종가보다 10% 이상 변동하면 발동됩니다. 상한가가 30%이므로 상한가를 가려면 반드시 정적 VI를 거쳐야 하는 셈입니다.
동적 VI
동적 VI는 현재 체결되는 가격이 직전 체결가보다 2~3% 이상 변동하면 발동됩니다.
참고 | 서킷브레이커란?
서킷브레이커는 전체 주식 시장이 급락할 때 발동됩니다. 전체 주식에 대해 단일가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1단계 서킷브레이커는 코스피나 코스닥이 전일 종가보다 8% 이상 하락하여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됩니다.
2단계는 15% 이상 하락하거나 1단계 발동 지수 대비 1% 이상 추가 하락이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됩니다.
3단계는 20% 이상 하락하거나 2단계 발동 지수 대비 1% 이상 추가 하락이 1분 이상 지속될 때 발동됩니다.
1단계와 2단계는 20분간 거래 중단, 거래 재개 10분간 단일가 매매를 하게 됩니다.
3단계는 당일 주식거래 종료입니다.
오늘 카카오 거래량 연중 최대치 달성 예정
카카오는 하루 거래대금 최대치 1조 4129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오전에만 1조 6천억을 넘었습니다. 5대 1 액면분할에 거래량 ‘폭증하면서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개장 1시간 만에 거래대금 1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급등 전야인가? 카카오 액면분할 후 주가 전망에서 시총 상위 10개 종목 중 카카오가 10위였지만 앞으로 오를 것을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장중 한 때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제치고 시총 5위에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VI 이후 6위로 내려갔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네이버의 시총까지 가까워지거나 오히려 역전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쿠팡 상장 100조가 증명한 국내 증시의 저평가에서도 봤듯이 카카오나 네이버가 쿠팡 시총만도 못하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증시가 얼마나 저평가되었는지를 반증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이제 어디까지 올라가게 될지, 기대해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팔란티어 꾸준히 사 모아야 하는 주식 | Ark 추가매수, 신규 정부 계약
코린이 주목 | 코인 시작했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카카오 클레이 코인 예치 | 클레이 스테이킹과 스왑 유동성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