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 내연금 더 많이 받는 방법은?
- 투자이야기
- 2023. 5. 1.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이 궁금하다면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내연금 알아보기로 1분 만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인증 없이 월 납입보험료 입력으로 간단하게 예상 연금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인 인증을 하면 정확한 금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내연금 알아보기로 금액을 알아봤는데 생각보다 작다면 내연금 더 많이 받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에는 우리가 모르는 혜택이 정말 많습니다. 무료교통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고, 각종 할인혜택도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이 압류되지 않도록 안전통장을 만들 수도 있어요. 그리고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자식들에게 손 벌리지 않고 실버론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세요.
예상연금 알아보기
국민연금을 나중에 내가 받을 수 있을까? 점점 더 줄어드는 것 아닌지, 연금 개시일이 계속 미뤄지지는 않을지 많이 우려되시지요? 하지만 국민연금은 노후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해서 최소한의 안전장치 역할을 합니다.
내 예상연금을 알아보려면 아래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인증이나 카카오페이 인증을 할 경우에는 정확한 액수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20년 이상 국민연금 가입자들의 평균 수령액은 월 92만 원입니다. 참고하세요.
인증하는데 10초도 안 걸리고 확인하는 데까지 10초도 안 걸립니다.
조회결과
조회결과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나옵니다.
국민연금도 세금을 내야합니다. 이 부분은 개인별로 다를 수 있어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수령시작년월은 내가 수령할 수 있는 때를 알려줍니다.
국민연금 수급자 실버론
국민연금은 자녀들보다 효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소득이 없는 부부에게는 단비와 같은 금액입니다. 그런데 연금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갑자기 병원 의료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 자녀들에게 손을 벌리기는 싫고 스스로 해결하고 싶을 때 실버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버론은 국민연금 수급자이면서 의료비나 전세자금 등과 같이 제한된 경우에 대에 최대 1천만 원까지 즉시 빌려주기 때문에 긴급한 자금을 융통하기에 좋습니다. 시중금리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리, 자격조건, 신청서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국민연금 더 많이 받은 방법
국민연금 많이 받는 법이 있다는 것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남보다 더 많이 받기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 핵심은 가입기간을 늘리는 것입니다. 아래 가입기간을 최대한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소득이 적어도 중단 없이 오래 납부하기
국민연금의 수령액은 소득과 가입기간에 비례합니다. 소득이 적더라도 가입기간이 길면 연금수령액이 많아지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월 10만 원을 40년 내는 것이 40만 원을 10년 내는 것보다 훨씬 많은 수령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연금을 중단하지 않고 꾸준히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한가지 팁을 더 알려드립니다. 만 18세가 되면 국민연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득이 없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연금을 최소 금액으로 가입해서 연금을 개시해 두는 것입니다. 이후에 연금납부 중단했다가 목돈이 생기면 넣는 방식(아래 추후 납부제도 참고)으로 가입기간을 최대한 늘릴 수 있습니다.
추후 납부제도(추납제도)를 이용하기
추후 납부제도는 실직, 사업중단, 경력단절 등의 이유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내지 못했던 기간 만큼의 보험료를 추후에 납부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 18세가 되는 해에 국민연금 임의가입을 하고, 5년이나 10년 후에 직장에 다니기 시작할 때까지 공백기간이 발생한다면, 이 기간을 추납을 통해 납부기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추납 기간이 80개월 정도 된다면 연금 수령액을 50% 정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크레딧 삼총사(출산, 군복무, 실업)를 활용하기
크레딧 삼총사는 출산, 군복무, 실업과 같이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에 대해 해당 기간 동안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8년 1월 1일 이후에 둘째 자녀 이상을 출산하거나 입양했다면 최소 12개월에서 최대 50개월까지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2008년 1월 1일 이후에 입대해서 현역병, 전환복무자,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으로 6개월 이상 복무했다면 연금 가입기간 6개월을 추가로 납부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업 상태인 경우에도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일정기간 가입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에 대해
국민연금은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복지제도로,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이 가입대상입니다.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10년 이상 납부한 경우, 연금 수급연령이 되면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 수급연령은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지며, 1960년생은 만 62세부터, 1970년생은 만 65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본인의 예상 노령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연말정산 세액공제 100만원 받을 수 있는 방법 I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