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플러스 스팩 2호 | 스팩주란? 스팩 투자 방법
- 투자이야기
- 2021. 7. 24.
스팩투자의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저렴한 공모가(2,00원), 그리고 2년 이내에 10%~15%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최악의 경우라도 투자금은 회수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 그래서 이번 한화 플러스 스팩 2호에 시장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스팩 열풍 이유
개미 투자자들이 공모주 투자에 관심이 많아지고 몇 번의 경험이 쌓이다 보니 스팩 투자까지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공모주 투자가 작년 SK바이오팜이나 카카오게임즈와 같이 큰 수익도 안되고, 일부 공모주는 손해까지 보게 되자 다른 대안으로 스팩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스팩 투자가 무엇인지, 왜 손해가 거의 안나는 투자인지 미리 확인한 후에 한화 스펙 2호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한화 플러스 스팩 2호 청약 일반사항
- 공모 청약일 : 7월 26일 ~ 27일(카카오뱅크 청약일과 동일)
- 청약 환불일 : 7월 29일
- 상장일 : 8월 5일
- 확정 공모가 : 2,000원
- 청약자격
카카오뱅크와 같은 일반 공모주 청약의 경우 청약 증거금으로 50%만 내도 되지만 스팩의 경우 청약증거금을 100% 납부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최근 스팩 청약 기관 수익률
스팩은 비상장 기업을 인수할 목적으로 설립된 ‘페이퍼컴퍼니’입니다. 상장 후 3년 내 합병 기업을 찾아야 하고 이 기간이 지나면 상장폐지됩니다. 하지만 공모가로 투자한 사람들은 투자 원금과 예금 이자를 돌려받는 원금보장형 상품입니다. 대신 기대수익은 크지 않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3~4배까지 오르는 종목이 속출하고 있어 투자자들이 일반 공보보다 스팩에 관심을 더 갖게 되었습니다. 지난 5월 상장한 삼성스팩4호는 상장 1주일 만에 주가가 1만 2000원을 넘어섰습니다. 지난달 17일 상장한 삼성머스트스팩5호(6,700 -1.90%)도 상장 후 4 거래일 만에 수익률 522.5%를 찍었습니다. 최근 유진스팩5호·6호도 각각 314%, 205%의 수익률을 냈습니다.
스팩은 공모가가 2천 원으로 정해져 있다는 면에서 엄청난 수익률을 자랑하고 있네요.
스팩 기관 경쟁률
일반 공모주와 비교하면 경쟁률이 낮은 것으로 보이는데 점점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봐야 합니다.
위 사례 중 최근 삼성 머스트스팩5호의 주가 변동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당 2천원인 주가가 상장하자마자 상한가를 몇 번 하더니 12,450원까지 단숨에 올랐습니다.
삼성 스팩4호의 경우도 살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초단기간에 12,900원까지 급등하고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팩주가 보통 2천 원 공모가에서 약간 오르거나 하는 정도로 거래량도 많지 않은 것이 일반적인데 요즘 트렌드인가요?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이 스팩주에 관심을 갖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vs 한화 플러스 스팩 2호
자 이쯤 되면 같은날 청약하는 카카오뱅크와 한화 플러스 스팩2호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네요.
둘 다 절반씩 청약하는 방법도 있고, 어느 한쪽에 몰빵 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스팩 주식의 수익률은 정상적인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꼭 인지하고, 선택하세요. 일반적으로 스팩주는 3년만기 적금이라고 할 정도로 변도이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손해는 나지 않지만 3년 동안 지루할 수는 있는 투자가 바로 스팩주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스팩 투자 | 스팩 청약 완벽 정리 feat. 한화스팩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전략 | 중복 청약 불가 유리한 증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