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Blackrock 카카오 지분 5.18%
- 투자이야기
- 2021. 3. 3.
전 세계에서 가장콘 돈을 움직이는 자산운용사는 어디일까요? 바로 블랙락입니다. 뱅가드 Vanguard가 그 뒤를 이어 2위입니다. 그런데 블랙락이 카카오 지분 5.18%를 보유하고 있다고 공시했습니다. 역시 블랙락도 카카오에 적지 않은 금액을 베팅한 셈입니다.
카카오 시세 확인하기
지난 2월 19일 자 매경, 한경 등 주요 경제지에 블랙록이 카카오에 투자했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블랙락은 카카오에 공시의무가 없는 5% 미만을 투자하다가 이번에 5% 이상 투자하면서 공시를 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때가 바로 카카오 주가가 최고로 찍은 시점이었습니다. 최근 카카오 주가가 좀 횡보하는 느낌이라 카카오 투자자 중에는 팔아야 할 때인가 할 수도 있는 상황일 것 같습니다.
블랙락 알아보기
블랙락은 전세계 1위의 자산운용사입니다.
자산운용사는 채권과 주식을 매매하고 펀드를 만들어 투자금을 모집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자산운용사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 글로벌 시장으로 봤을 때 매우 작은(2%가량) 규모입니다.
블랙락 보다 더 큰 세계의 투자기관은 없습니다. 세계2위의 뱅가드의 1.3배 규모이니 가히 넘버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랙락은 iShares라는 이름으로 ETF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시장에 투자하는 iShares MSCI South Korea Capped ETF(EWY)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펀드는 한국의 금융당국도 주목하는 펀드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국민연금의 총자산이 600조원, 블랙록의 AUM(Asset Under Management)은 9,000조 원입니다. 워렌버핏의 버크셔 헤서웨이의 5배가 넘는다고 하니 그 규모를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로 인해 주식으로 돈 좀 벌었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블랙락이 딱 그 상황입니다. 5%이상 투자하고 있는 회사들이 바로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실리콘웍스, 엔씨소프트, 신한지주 등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에 카카오도 5% 이상을 투자하고 그 이상 투자의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카카오 액면 분할 예정일
카카오는 최근 5:1 액면 분할을 결정하고 신주를 4월 15일에 상장할 예정입니다. 액면분할이 회사의 재무구조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주식수 확대에 따른 거래량 증가, 그리고 주당 주가가 낮아짐에 따라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의 투자참여 등이 기대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항상 긍정적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 5월에 네이버는 10월에 액면분할을 하였는데 액면분할 이후에는 상당기간 주가가 떨어지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물론 현재는 많이 오른 상황이라 결과적으로는 큰 수익이 난 것은 맞습니다.
카카오는 지난해부터 사상최대 실적으로 주가 전망이 낙관적이기는 합니다. 증권사 목표주가는 55만 원에서 66만 원 사이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카카오페이지,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 자회사의 상장 이슈도 있어 기대감이 큰 것은 사실입니다.
카카오 시총 어디까지?
카카오시총은 현재 43조입니다. 그런데 주요 자회사의 기업가치를 합하면 이보다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는 오늘 5% 이상 상상하여 시총 65조입니다. 쿠팡이 미국 시장에 상장하면 66조 가량이라고 하면 네이버의 시가총액이 좀 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나 카카오나 이미 국민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회사이지만 서로 경쟁하면서 더 좋은 서비스들을 많이 만들어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코인원 가입 초대코드 : 2만원 증정과 클레이튼 랜덤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