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 맥북에어 처음 설정하기

맥북에어를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교육할인으로 주문한 이야기와 맥북에어를 배송받은 후 초기 결함 체크리스트를 확인했다면 본격적으로 맥북에어를 잘 사용하기 위해 설정을 해야 합니다. 제가 하는 설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맥북을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맥북 시스템환경설정

 

     

    아이클라우드 설정하기

    애플제품은 상호 연동이 잘 된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이 장점을 누리기 위해서는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클라우드가 편하지만 주어진 용량이 작기 때문에 사용하다보면 월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역시 M1칩이 탑재된 최고의 맥북을 100만원 초반대로 저렴하게 팔아도 되는 이유는 이런 구독서비스의 증가도 한몫을 했겠네요. 

     

    아이클라우드 설정
    아이클라우드 설정

     

    이 용량을 아끼기 위해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할 항목을 정교하게 골라야 하는데 기본으로 동기화가 설정된 데스크탑 및 문서폴더를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Apple ID> <iCloud> 에서 데스크탑 및 문서폴더 체크박스 해제

     

    Dock 설정하기

    Dock은 하단에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 자동으로 가리기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창을 최소화 할 때 요술램프 지니 효과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뭔가 정신이 없는 것 같아서 효과 없이 바로 사라지는 것이 깔끔합니다. 아울러 응용프로그램 열때 아이콘 움직이기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개인이 원하는 설정을 지정해서 사용하면 되니 아래의 메뉴에서 이것저것 본인에 취향에 맞춰 설정하면 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Dock> 독의 위치와 윈도우 최소화 효과 선택, 자동으로 독 가리기

     

    배터리 잔량표시, 사운드 아이콘 상단바에 배치하기

    배터리 잔량이 00% 남아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사운드 조절 관련하여 메뉴 막대에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독 및 메뉴막대> <배터리> "메뉴 막대에서 보기" "퍼센트 보기"를 체크
    <시스템 환경설정> <사운드> 하단 "메뉴 막대에서 음량 보기"를 체크

    사운드를 메뉴막대에 설정해두면 좋은 점은 사운드를 다른 쪽으로 출력할 경우에 출력될 장비를 선택하기 편하다는 점입니다. 

     

    파인더 설정 : 매우 중요

     

     

    파일의 관리는 맥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 효율성을 좌우하기 때문에 파인더 설정을 반드시 해두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파일을 이름순으로 정렬하고 폴더는 최 상단에서 보이도록 관리하는데 이렇게 할 때 가장 빨리 원하늘 파일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폴더조차 파일처럼 알파벳 순으로 정렬이 되어버리면 혼란스럽습니다. 

     

    파일 정렬

    파인더는 기본적으로 폴더와 파일을 구분하지 않고 정렬기준에 따라 단순 나열해줍니다. 윈도우에 익숙한 사람들도 그렇고 맥에 익숙한 사람들 조차도 이런 식의 파일의 나열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이름순으로 정렬을 하더라도 폴더가 먼저 상단에 나온 후에 파일이 폴더 아래에 나열되도록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인더 실행 후 상단 메뉴-환경설정-고급탭 "폴더 우선 정렬: 윈도우에서(이름순으로 정렬 시)를 체크

     

    이렇게 하면 파인더에서 우클릭 후 어떤 방식으로 정렬해도 폴더가 먼저 배치가 됩니다. 

     

    경로막대/상태막대 표시

    윈도우는 상단에 디렉토리 계층구조를 보여주면서 현재 내가 보고 있는 폴더를 직관적으로 알려줍니다. 맥은 초기 상태에서는 경로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설정으로 윈도우와 같이 직관적으로 계층을 알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하지 못하면 웬지 파인더가 뭔가 다르게 불편한데 그 불편한 것이 뭔지 모르는 이상한 찝찝한 상태가 됩니다. 

    파인더를 켠 후에 상단 메뉴의 보기- 경로 막대 보기 클릭/상태 막대 보기 클릭

    파인더에서 파일을 볼 때 기본 설정인 미리보기 상태로 보는 것보다 상단의 계층보기 아이콘을 눌러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 음악을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의 경우 다듬기 작업을 바로 할 수 있다는 점도 상당히 좋은 기능입니다. 

     

     

    스크롤바 항상 보이기

    맥은 스크롤바가 보이지 않습니다. 윈도우처럼 스크롤바를 클릭할 일도 별로 없기 때문인데 그래도 스크롤바가 있어야 어느정도 긴 문서인지, 어느정도 아래쪽으로 더 긴 내용이 있는지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스크롤바를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일반> 스크롤 막대보기를 항상으로 설정

     

     

    오디오파일 음악앱에 추가 안되게 하기

    오디오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음악앱에 추가가 됩니다. 이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퀵타임플레이어로 플레이가 되도록 확장자별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음악파일 우클릭(혹은 음악파일 선택후 "커맨드+i") - 정보가져오기 - 하단에 "다음으로 열기"에서 퀵타임 플레이어 체크 및 이와 같은 모든 문서를 여는데 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하단에 "모두변경" 클릭

     

    이렇게 하면 퀵타임 플레이어에서만 재생이 되고 음악 앱에 자동 추가는 되지 않습니다. 

     

     

    크롬 설치하기 : Apple칩이 사용된 Mac 용으로 다운로드

     

     

    이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때에도 맥용 프로그램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속도와 발열, 배터리 속도에 비약적인 발전을 한 성능향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인텔 칩 안녕~

     

    M1맥용 프로그램 설치
    M1 맥용 프로그램으로 설치

     

    맥에서 이모지(🤪) 입력하기 팁

    컨트롤 + 컴맨드 + 스페이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