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캡쳐(스크린샷), 3가지 방법 (쉬움주의!)
- 타이탄의 툴
- 2020. 9. 7.
컴퓨터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을 3가지 소개합니다.
3가지 모두 윈도우10 기본 프로그램만으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1. print scrn 키를 이용한 캡쳐
[Print Scrn] 키를 누르면 됩니다. 지금 한번 눌러보세요. 현재 보이는 바탕화면 그대로를 캡처해줍니다.
눌렀나요? 눌러도 무슨 변화가 없지만 이미 메모리에 내 바탕화면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럼 저장된 것을 어떻게 가져오냐 하면 그림판이나 문서를 열고 ctrl + v를 하면 됩니다.
그림판으로 연 후에는 일부 화면만 자르거나 모자이크 처리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2. 캡처 및 스케치 프로그램 사용하기
윈도키 바로 옆에 검색 버튼을 누르고
그리고 아래와 같이 캡처를 쓰면 "캡처 및 스케치" 프로그램이 검색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뜨게 됩니다.
그러면 화면이 어두워지고, 마우스 모양이 십자가로 바뀌면서 클릭하여 4 각형의 범위를 지정해주면 지정된 영역이 밝아지며 캡처되는 부분이 표시가 됩니다. 클릭을 떼면 원하는 영역이 캡처가 됩니다.
사각형 툴과 자유형 툴 그리고 화면 전체 캡처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 사각형 툴로 캡처해보았습니다,
3. 단축키를 이용한 캡처
이 방법이 가장 쉽고 빠르게 캡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단축키를 이용한 것인데요, 윈도키와 쉬프트 키 그리고 S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바로 캡처 및 스케치 화면이 등장합니다.
이렇게 화면 캡처를 하고 바로 ctrl+V 를 누르면 원하는 곳에 붙일 수 있습니다.
캡처 및 스케치 프로그램의 설정을 아래와 같이 바꾸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캡처 저장 여부를 계속 묻는 것이 귀찮아 해당 메뉴를 끔으로 설정하고 사용합니다.
글쓰기나 블로그, 그리고 각종 보고서, 이메일 작성 시에 화면상에 특정한 부분을 같이 공유할 때, 단축키를 이용하면 별도로 스크린샷을 저장할 필요도 없이(저장공간도 아끼고) 바로 붙이기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글에서도 말했듯이 글을 쓰는 것은 삶의 무기가 되는 것이지만 쉽게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사진이나 그림을 넣어야 할 때 이와 같이 스크린 샷을 넣어서 작성하는 것은 내 글을 더 돋보이게 하는 방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