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만드는 방법 | 사진, 음악, 영상 그리고 영상편집 프로그램
- 타이탄의 툴
- 2021. 6. 15.
코로나 이후로 화상회의, 동영상 교육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올릴 영상을 만들거나, 교육용으로 간단한 영상을 만들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영상 만들기에 필요한 것
먼저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진이나 영상이 있어야 합니다. 내가 찍은 것이 있다면 그것을 사용해도 되고, 인터넷상의 사진이나 동영상도 이용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저작권에 주의해야 합니다. 인터넷 상에 있는 사진이나 영상을 함부로 쓸 수는 없습니다.
무료 사진과 동영상을 얻을 수 있는 곳
가장 유명한 곳을 중심으로 3곳을 선택해봤습니다.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
- 언스플래시 https://unsplash.com
- 펙셀스 https://pexels.com
언스플래시에서 tree로 검색하니 아래와 같이 고화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프리 버튼을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픽사베이와 펙셀스의 경우에는 동영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찍은 사진이나 이렇게 무료 라이선스 사진을 배치하고 동영상을 만들면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무료 유료 배경음악 구하기
위의 영상을 보면 배경음악이 깔려 있습니다. 영상을 만드는데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배경음악을 넣는 것입니다. 배경음악 역시 저작권에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게 두가지 형태로 구하면 됩니다.
1. 유튜브에서 저작권 무료인 음악을 구해서 출처 표기하면서 이용하는 방법
2. 일정 비용을 납부하고 저작권에서 자유롭게(출처 표기 없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나에게 맞는 음악을 찾기가 어렵다는 점과 이미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그런데 더 큰 단점은 바로 저작권자가 언제든지 무료로 제공하던 음악에 대해 저작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따라서 음악만큼은 유료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료 음악의 경우 곡당 구매하는 것보다는 매월 결제하거나 연간 결제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 마음껏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료 음악 사이트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에피데믹사운드 : https://epidemicsound.com
- 아트리스트 : https://artlist.io *1년 가입시 2개월 무료 링크 : https://bit.ly/3L2gLpx
둘 다 괜찮은 사이트입니다. 저는 아트리스트를 추천합니다. 한번 다운로드하여두면 1년 결제기간이 지나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영구 라이센스를 주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에피데믹사운드의 경우 결제 기간이 지나면 해당 음악을 다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유튜브 무료 배경음악 / 유료 배경음악 Artlist 추천
영상편집프로그램 | 어도비 프리미어 구독, 루마퓨전 결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어서 취사선택하면 됩니다.
영상으로 돈을 벌어야 하는 전문 영상 편집을 위해서는 프리미어프로를 월 결제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추어로서 컷편집, 사진/영상 삽입, 배경음악, 자막, 화면 전환 정도 사용한다면 루마퓨전도 괜찮습니다. 한번 결제하면 평생 쓸 수 있지만 아이패드나 M1 맥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파이널 컷 프로의 경우에도 맥북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모바일 편집을 하기 위해서는 vllo나 키네마스터도 많이 이용합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루마퓨전을 결제하여 M1맥북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어프로에 비해 직관적이고 쉬운 사용성이 장점입니다. M1맥북의 성능은 이 모든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돌릴 수 있는 정도의 성능이 되기에 저는 M1맥북도 추천합니다.
루마퓨전 강좌는 유튜브에 많이 있습니다. 하나만 추천한다면 아래의 채널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