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북극 한파 소한 추위 - 24절기가 양력?
- 일상다반사
- 2021. 1. 7.
음력으로 보면 소한은 24절기 가운데 스물세 번째 절기입니다.
작은 추위라는 뜻이지만 대한보다 일반적으로 춥다고 합니다.
"대한이 소한 집에 놀러왔다가 얼어죽었다", "소한에 얼어죽은 사람은 있어도 대한에 얼어죽은 사람은 없다"라는 말은 소한이 더 춥다는 이야기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24절기는 양력, 음력?
그런데 소한, 대한 이런 24절기는 양력일까요? 음력일까요?
소한(小寒)은 양력 1월 5일 무렵이며 음력으로는 12월에 해당됩니다. 태양이 황경(黃經) 285도의 위치에 있을 때라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태양의 위치에 따라 날자가 정해진다는 것이고, 그렇다면 양력으로 봐야 하겠지요.
소한이 1월 5일이면대한은 이로부터 15일 후인 1월 20일이 됩니다.
1월 5일 화요일 소한부터 추워지더니 어제 수요일 저녁부터 함박눈이 내려 아침에는 온통 눈밭이었습니다.
올해 24절기 날짜 알아보기
이런 날짜는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요? 기본적으로는 태양과 달의 움직임에 따라 정해지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공신력있는 기관인 한국천문연구원에서 만들고, 이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보도자료로 발표합니다. 보통 6월경에 내년 월력요항을 발표하여 달력제작의 기준을 만듭니다.
월력요항이란 천문역법에 따라 절기를 정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천문법에 따라 매년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2021년 절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월력요항에 따른 2021년 절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올해 첫 절기인 소한은 1월 5일이고 이후 15일~16일 간격으로 대한, 입춘, 우수, 경칩, 청명, 곡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입동, 소설, 대설, 동지로 이어집니다.
24절기는 태양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한 것
소한, 대한 이런 것이 음력이라고 이야기 하면 무식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