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모도로 타이머로 집중력을 향상시켜보자 | 뽀모도로 기법
- 타이탄의 툴
- 2022. 7. 27.
우리가 무슨 일을 할 때 집중력을 높여야 할 경우가 많다. 영어 단어를 외우거나 글을 쓰거나 독서를 하는 등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시시 때때로 울리는 전화 알림, 인터넷 서핑, 인스타, 페이스북 등 잠깐 다른 샛길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
뽀모도로 타이머로 집중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식을 연구해보자.
뽀모도로 기법의 기원
뽀모도로 기법은 시간관리 방법론이다.
어떻게 하면 시간을 집중력 있게 사용할까에 대한 고민이다.
1890년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식당에서 일하면서 토마토(이탈리아어로 뽀모도로) 모양으로 생긴 요리용 타이머를 이용해서 25분 집중해서 일하고 5분을 쉬는 루틴을 적용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뽀모도로 온라인 사이트
시계를 구매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온라인 사이트도 있다.
접속해서 내가 할일을 적어주고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25분 타이머가 작동된다.
이 시간동안 영어단어를 외우거나 독서를 하거나 아니면 글을 집중해서 쓰면 된다.
핸드폰 타이머로 할 수도 있으니 기계 자체에 집중하지는 말자.
기계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의 의지가 중요하다.
25분 집중이 힘들다면
왜 힘든지 살펴보자. 알람이 계속 울린다면 핸드폰을 꺼버리자는 마음가짐을 갖자.
인터넷 서핑을 자꾸 하게 된다면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할 수 없도록 잠가두자.
특정 SNS 를 들어가는 것이 문제라면 특정 SNS 접속을 차단하자.
위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으니 프로그램의 힘을 빌려도 된다.
뽀모도로를 잘 하면 나무를 키우거나 식물을 키우는 재미를 주는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도 있다.
집중에 대한 보상을 마치 게임처럼 할 수 있다. 친구와 함께 사막을 나무로 채우면서 집중 시간을 늘려나갈 수 있는 재미있는 요소가 있다.
혹은 내가 집중한 통계를 정확하게 제공해주는 아래와 같은 앱도 있다.
집중하는 동안 핸드폰이 방해되지 않게 설정할 수도 있고, 매일 일정을 관리해주고, 보고서도 생성해준다.
맥북과도 동기화되니 애플빠에게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다.
실제 시계로 만들어진 제품
일단 핸드폰 앱이나 컴퓨터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식도 좋지만 정말 프란체스코 시릴로처럼 시계를 구매해서 활용해도 된다.
핸드폰과 컴퓨터조차 치워버리고 집중하겠다면 30분 타이머 시계를 구매해보자.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니 쇼핑몰에서 검색해보자. 주로 2만 원 이하 가격에서 살 수 있으니 그리 비싼 편도 아니다.
이런 제품을 살 때는 조금 비싸더라도 좋은 제품을 사는 것이 본전을 뽑기 위해서라도 잘 사용하는 방법이다.
뽀모도로로 집중력을 끌어올려보자.
독서/영어공부/글쓰기 그리고 당신이 하는 모든 일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