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미드 독학 성공하기 위한 단 2가지 원칙
초등학고,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회사원 조차도 영어공부를 하는데 왜 우리는 영어회화가 안 되는 것일까요? 학교 공부에 문제가 있거나 우리가 공부하는 방식이 잘 못된 것은 아닐까요? 여기에 이런 실패에도 불구하고 영어회화를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비결 2가지를 담았습니다. 유튜브에서 영어회화를 독학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라 제가 직접 듣고, 유창성, 발음, 그리고 공부 비결을 확인하고 공통점 2가지만 담아봤습니다. 그리고 도대체 어떤 미드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따라 말하기
가장 중요한 원칙은 원어민과 똑같은 속도와 억양, 발음으로 따라 말하는 것입니다. 정말 똑같이 복사한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원어민이 긴 문장을 3초 안에 이야기했다면 똑 같이 3초 안에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반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넷플릭스를 볼 때 때 자막을 켜거나 끄고, 동시자막 설정 등을 이용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반복해서 듣고, 따라 하는 과정을 나한테 맞추어 최적으로 설정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말한 것이 똑 같은지 아닌지를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녹음을 하는 것입니다. 휴대용 보이스 레코더도 좋지만 우리에게는 핸드폰이 있으니 핸드폰의 음성메모 기능을 이용해서 녹음을 합니다.
그리고 녹음을 한 것을 들어보세요. 처음에는 어색하기도 하고 만족스럽지는 않겠지만, 조금이라도 괜찮은 느낌이 난다면 그 정도에서 만족하고 넘어가도 됩니다. 너무 힘주어 완벽하게 하려고 하다 보면 중간에 포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영어는 포기하고 말고 할 정도의 공부가 아니에요. 포기를 할 정도로 난이도 있는 것이 아니고 그냥 꾸준히만 하면 느는 것입니다.
이렇게 녹음된 것을 듣다 보면 스스로 멋있다는 느낌을 들 때가 있는데, 이런 느낌이 만족감을 줍니다. 이런 만족감이 다음 문장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스스로 멋있다고 느낄 정도로만 해도 충분하니 따라 읽고, 녹음하고, 다시 듣고, 이 과정을 계속해 나갑니다.
영어로 혼잣말 하기
이렇게 미드를 보고 문장을 듣고, 따라 읽고, 녹음하다 보면 어떤 문장들은 외워지기도 하고, 자연스레 기억나는 것도 있습니다. 이럴 때 혼잣말을 해보는 것입니다. 해당 미드의 한 장면에서 내가 그 장면에 있는 배우인 것인 양 배우 연기를 하는 겁니다. 상황에 몰입해서 대사를 하는 것이지요. 대사가 기억 안 난다고요? 대사를 완전히 똑같이 하지는 않아도 내가 아는 범위에서 해당 신에서 할 법한 이야기를 하면 됩니다.
오히려 내 상황에 맞게 대사를 바꾸어도 됩니다. 단어를 몰라서, 적당한 표현을 몰라서라면 그냥 한국말로 하고 넘어가도 됩니다. 계속 그러다 보면 내가 모르는 단어, 표현을 저절로 알게 되고, 이 단어와 표현이 다른 장면에서 나올 때, 아 저 표현 내가 몰랐던 표현인데 하면서 금방 익혀집니다. 당장 모른다고 모든 단어, 표현을 찾아서 공부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알고 모르는 게 무엇인지만 구분해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역시 중요한 건, 혼잣말도 녹음을 하는 것이에요. 혼잣말 녹음은 정말 아무때고 할 수 있습니다. 길 가다가, 전화받는 척할 수도 있고, 내 방에서 조용히 있을 때 해도 됩니다. 친구랑 대화하듯이 친구 역할까지 할 수도 있으니 이처럼 가성비 있는 영어회화 공부법은 없다고 할 수도 있겠네요.
녹음하고 듣기
위에서 미드 따라하기와 혼잣말 하기에서의 공통점은 말을 한다는 것입니다. 내 입으로 문장을 이야기하는 훈련을 하기에는 내 목소리를 녹음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따라서 단 두 가지 원칙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녹음하기와 듣기입니다. 내가 들으면서 스스로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발음이 안되는지, 어디가 원어민과 다른지, 억양은 괜찮은지를 내가 바로 알 수 있어서 스스로 개선할 수 있게 됩니다. 굳이 원어민한테 교정받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지요.
녹음은 핸드폰 어플을 통해서 하면 되고, 저장은 본인이 만족하게 녹음된 것만 저장하면 됩니다. 날짜와 함께 토픽을 제목으로 저장해두면 먼 훗날 들어볼 때, 과거에는 내가 이렇게 했구나 하면서 내 실력 향상이 어느 정도 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정말 대단하지요? 영어실력 향상 여부도 내가 스스로 알 수 있다는 것이.
미드 추천
그럼 미드는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요? 다른 사람이 추천하는 것은 정말 참고만 하세요. 왜냐면 내가 보고 싶은건 다른 것일 수도 있으니까요? 모두 취향이 다른데, 다른 사람이 추천하는 것만 봐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기준으로 골랐는지 정도는 미리 알아보고, 나도 기준을 정해서 정하면 됩니다. 핵심은 나에게 흥미로운 주제인 것을 고르는 것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넷플릭스에서 아래의 드라마가 참 좋더군요.
Suits - 변호사 이야기 https://www.imdb.com/title/tt1632701/
빌리언스 - 아주 부자와 검사의 대결 구도 https://www.netflix.com/kr/title/80067290
Desperate Housewives - 위기의 주부들(너무 유명해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 https://www.disneyplus.com/ko-kr/series/desperate-housewives/5Hz3oX3tHFNr
Friends - 프렌즈(영어공부의 고전) https://www.netflix.com/kr/title/70153404
Modern Family - 모던패밀리(이것도 아주 유명) https://www.youtube.com/watch?v=CTf0VK2lzKs
하지만 위의 드라마가 반드시 우리가 보고 따라해야 할 드라마는 아니라는 거예요. 핵심은 내가 좋아하는 것이라 매번 똑같은 내용을 봐도 질리지 않을 드라마면 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영어회화를 위한 추가적인 고려사항 하나를 더 들면 인터넷에서 대본을 구하기 쉽거나 영어자막이 잘 되어 있는 것을 고르면 아무래도 좀 더 편하겠지요?
핵심은 혼잣말과 녹음
내가 녹음한 영어를 어느정도 만족감이 들 정도라면 영어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그리고 성취감이 높아집니다.
혼잣말을 하다보면 긴장하지 않고 정말 내가 하고 싶은 대화를 할 수 있게 되고 그러다 보면 외국인과도 마음을 열고 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이쯤 되면 전 세계 어디든 갈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고 그 느낌이 자존감을 만들어줍니다. 시야가 넓어지고 영어 하나로 지금껏 겪어왔던 많은 장벽을 없앨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내가 좋아하는 드라마로 시작해보시죠.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넷플릭스 동시자막 설정하기 - 넷플릭스로 영어회화 공부하기
버스로 출근하다. 버스를 타고 버스 카드를 찍었다 |영어로 말해보자